Maison

Title Image

Beautiful Blog

오래된 상가, 리모델링 고민하고 계세요?

상권이 밀집한 지역에 가면 20~30년 된 상가 건물을 만나는 일이 어렵지 않은데요. 이런 지역은건물이 노후 되더라도 임대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줄을 서기 때문에 건물주들이 재건축보다는 보수를 통해 유지하는데 의미를 둡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장사를 해야 하는 임차인 입장에서는 리모델링이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래된 상가 건물을 리모델링하기 전 반드시 참고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1. 무리한 구조변경은 NO

리모델링의 목적은 당연히 아름다운 공간을 만드는데 있죠. 하지만 오래된 상가 건물의 경우 무분별하게 내부구조를 변경하기에 앞서 기둥과 보, 내리벽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법적인 제제는 없지만 실제 오래된 상가를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구조변경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오래된 상가를 리모델링하실 계획이라면 우선 건축 자체에 대해 이해가 깊은 시공업체를 찾는 게 급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방수처리는 꼼꼼하게

노후 된 건물을 방수에 유난히 취약한데요. 본격적인 시공에 앞서 방수처리가 완벽하게 되어 있는지를 세심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타일이나 벽돌에 외장재 탈락현상이나, 백화현상이 심하다면 빗물누수를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가령 리모델링이 끝난 후 장사를 시작했다 방수 때문에 영업을 쉬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당연히 난처하겠죠. 방수는 건물 자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건물주에게 보수를 요청하는 것이 맞습니다.

3. 배관시설을 체크하자

오래된 상가는 한 자리에서 업종 변경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앞선 임차인이 하수도 공사를 무분별하게 진행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배관시설을 사전에 체크하지 않고 추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임차인이 곤욕을 치뤄야 하는데요. 임대인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대게는 건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임차인이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만큼 반드시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