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on

Title Image

Beautiful Blog

셰어하우스 인테리어

드라마 ‘청춘시대’를 보셨나요?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벨에포크는 5명의 청춘이 모여 사는 셰어하우스입니다. 소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집 한 채를 여러 사람이 나눠서 생활하는 셰어하우스가 새로운 주거 문화로 자리매김 했는데요. 보증금과 월세가 저렴하기 때문에 청년층 사이에서도 많이 선호하고 있어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하기도 했습니다. 입주자의 수를 기준으로 월세를 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공실이 생기면 임대인의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데요. 반면 인기 좋은 셰어하우스의 경우는 대기자가 발생하기도 하죠. 입지요건이나 주변환경도 영향을 주겠지만, 세입자들이 가장 눈 여겨 살펴보게 되는 인테리어. 원룸과는 사뭇 다른, 셰어하우스의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공동공간
셰어하우스는 크게 주택과 아파트로 나뉘는데요. 구조변경이 비교적 용이한 주택과 달리 아파트는 주어진 환경에서 ‘잘 꾸미는’ 일이 중요합니다. 특히 세대원들이 공동원으로 사용하게 되는 거실이나 주방, 욕실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곳입니다. 한 집에 여러 사람들이 살다 보니 동선이 복잡할 수밖에 없는데요. 동시에 주방을 사용하거나, 거실을 사용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되도록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주방에 세탁기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지만 셰어하우스에서는 동선이 겹칠 수도 있으니 확실히 분류를 해주는 편을 추천합니다. 대신 세탁물이 여러 개로 나뉘다 보니 베란다 등 여유공간에 독립적인 세탁실을 만드는 게 효율적입니다. 콘셉트가 확고한 셰어하우스가 아니라면 거실은 무난하면서도 아늑한 인테리어가 좋습니다.

 

Finlo Home(@finlo_home)님의 공유 게시물님,

PLOW&CO.(@plow_and_co)님의 공유 게시물님,

2. 다인실
셰어하우스에서 가장 많은 구조는 2인 1실인데요. 1인실보다 인테리어적으로 더 많은 배려가 필요한 곳입니다. 셰어하우스는 기본적으로 ‘공동’ 주거 공간이지만 임차인들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어야 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옷장은 물론 책상 등 개인소지품이 비치되는 공간을 확실히 구분해주는 게 좋은데요. 공간을 셰어링 할 수는 있지만 개인 물품을 공유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입니다. 평수가 넓지 않아 부피가 큰 옷장을 비치할 수 없다면 수납형 침대를 사용하거나, 붙박이 수납장을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Emma lynch(@lambinspiration)님의 공유 게시물님,

3. 욕실
화장실은 두 개를 염두에 두시는 게 좋습니다.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셰어하우스를 찾다 보니 아침 시간에는 뜻하지 않은 화장실 트래픽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물론 임차인들 스스로 조율점을 찾아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미연에 갈등요소를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간단한 세안을 할 수 있는 세면대를 화장실 앞 복도에 설치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셰어하우스의 욕실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수납공간인데요. 개인의 물품이 섞이는 걸 싫어하는 만큼, 인원수를 고려한 수납장을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