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on

Title Image

Beautiful Blog

인테리어의 완성, 조명의 힘

조명은 인테리어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공간의 분위기와 직결되는 게 바로 조명이기 때문. 조명은 공간의 용도와 가구를 배치한 후 설치 장소를 꼼꼼하게 선정해야 한다. 코드 작업을 미리 하지 않으면 자칫 조명 기구의 전선들이 겉으로 드러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램프 디자인과 빛의 세기, 빛이 퍼지는 방향으로 공간의 마지막 1%를 채워주는 조명의 세계. 다양한 조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직접조명
직접조명은 빛의 90% 이상을 공간에 직접 투사하는 방식의 메인 조명이다. 대표적으로는 실링라이트, 팬던트, 샹들리에가 있다. 보통 직접조명은 천장에 부착하게 된다. 실링라이트는 공간 전체의 중심 조명으로 대부분 심플한 디자인이 많다. 주방에 많이 사용되는 펜던트는 실링라이트와 마찬가지로 천장에 부착하지만 선을 늘어뜨려 주로 부분적인 공간을 비추는 데 사용된다. 앤티크한 디자인 공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샹들리에는 화려한 외관 때문에 주로 격식을 중요시하는 장소에서 사용되고 있다.

실링라이트

간접조명
간접조명은 주로 빛을 은은하게 걸려줘 실내 공간을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생활 공간에서 사용되는 침대 테이블이나 스탠드 역시 간접조명에 속한다. 간접조명은 부드러운 빛 덕분에 장식적인 요소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벽이나 기둥 등에 부착하는 브래킷은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역할로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조명이다. 과거 무대 조명으로 많이 활용되던 스포트라이트는 ‘레일조명’이라는 이름으로 최근 생활공간과 상업공간을 가리지 않고 많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방향과 각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각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스탠드는 이동이 쉽고 장식 효과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찾고 있는 조명이다.

브래킷

ka__sa(@ka__l__32.y)님의 공유 게시물님,

aoinohako(@aoinohako)님의 공유 게시물님,

스포트라이트

Anja(@anjaewoong)님의 공유 게시물님,

스탠드

Asami Oouchi(@chamisany)님의 공유 게시물님,

acco_lumiere501(@lumiere501)님의 공유 게시물님,

ko-ki(@coke_y)님의 공유 게시물님,